01 나는 왜 태어 났는가(p.29)
삶의 목적이 무엇인가? -> 나는 행복하게 살기 위해 태어난 존재이다. p.30

우리는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나지 않았다(p.34).

54쪽, 쓰레기 유신헌법을 만든 사람은 명문대학 출신의 법률전문가들이다. "양복입은 침팬지"

83쪽, 히틀러는 쿠데타를 일으키거나 폭력으로 권력을 탈취한게 아니라 선거를 통해 합법적으로 정권을 잡았다.

164쪽, 민주주의는 정해진 규칙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 모든 의사결정에 정당성을 부여한다. 그러나 한 가지는 허용하지 않는다. 변경할 수 없는 의사결정이 그것이다. => 모든 것은 변경가능하다.
* 세상의 모든 것은 변하지만 단 한가지, 변하지않는 것은 없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듯이..
(만약 이 조항이 없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166쪽, 독일 국민이 합법적 선거에서 히틀러를 국가 지도자로 선출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는 연방총리로 선출된 다음 모든 민주적 선출제도를 폐기했다. 총통이라는 자신의 지위를 어떤 절차로도 변경할 수 없게끔 만들었다. 박정희도 1972년 유신쿠테다를 일으켜 대통령 직선제를 폐지함으로써 사실상 종신 대통령 지위에 올랐다. 똑 같은 일을 북한 김일성 주석도 했다. 민주주의는 변경할 수 없는 의사결정과는 결코 공존할 수 없다.


Posted by Weneedu
,


출처: https://privatedevelopnote.tistory.com/81 [개인노트]